본문 바로가기
Movie

엘리멘탈 줄거리 결말 심리분석 및 해석 Elemental

by 글자향기 2024. 1. 15.

엘리멘탈(Elemental)

엘리멘탈-포스터엘리멘탈-메인-포스터

4가지 원소로 만물을 이룬다는 고대 철학의 통찰, 그리스 철학자 엠페도클레스의 지혜가 영화 '엘리멘탈'에서 새로운 형태로 빛난다. 고대의 원소 개념과 아메리칸드림 1세대 아시아인들의 처절했던 사연을 담고, '앰버'의 열정과 '웨이드'의 물 흐르듯 한 삶의 흐름이 어우러진 세계 속에서 우리는 반대되는 두 매력을 만나게 된다. "영화 엘리멘탈"

 

영제: Elemental
엘리멘탈 개봉일: 2023년 6월 14일
등급: 전체 관람가
장르: 애니메이션
감독: 피터 손
국가: 미국
러닝타임: 1시간 49분
배급: 월트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
평점: 네이버 8.94 로튼토마토 6.50 IMDb 7.00

 

 

엘리멘탈 등장인물

엘리멘탈-엠버엘리멘탈-웨이드엘리멘탈-게일엘리멘탈-메이슨
엠버 역: 레아 루이스
웨이드 역: 마무두 아티
게일 역: 웬디 맥렌던커비
클로드 역: 메이슨 베르트하이머

 

 

엘리멘탈 줄거리 리뷰

엘리멘탈-엘리멘트-시티

물, 땅, 공기, 불 4가지의 원소들이 공존하는 세상. 엘리멘트 시티에는 불을 제외한 3가지의 원소들이 터를 잡고 새로운 도시에 발전을 이룩한다. 불 원소인 버니와 신더 부부는 자연재해로 인해 사라진 옛 터전을 떠나 엘리멘트 드림을 꿈꾼다.

 

엘리멘탈-버니-부부의-잡화점-파이어-플레이스

엘리멘트 시티에 도착한 버니 부부는 아름다운 도시 풍경에 매료되지만, 새로운 도시의 이방인인 1세대 불 원소로서 새 터전을 잡기가 쉽지 않다. 가는 곳마다 퇴짜를 맞던 버니 부부는 엘리멘트 시티 외각에 위치한 허름한 집에 정착하고, 신더는 딸 앰버를 낳는다. 버니는 앰버가 걸음을 내디딜 때 집수리를 끝내고 잡화점 '파이어 플레이스'를 오픈한다. 주변에는 불 원소들이 운집하여 집촌을 형성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마을 인근은 파이어 타운으로 자리 잡게 된다.

 

엘리멘탈-버니-엠버-신더엘리멘탈-지하실-낡은-파이프를-터트린-앰버

앰버는 유리공예에 재주를 가지지만, 아버지의 상점을 계승하며 가게를 지키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어느덧 아버지는 노쇠해지고 앰버는 아버지로부터 가게를 물려받기를 원하지만 화를 다스리지 못하는 성격으로 인해 손님들과의 잦은 마찰을 야기하고, 설상가상으로 손님을 피해 지하에서 화를 쏟아내다 낡은 파이프를 터트려 가게 안을 물바다로 만들어버린다.

 

엘리멘탈-터진-배관을-타고-앰버의-지하실로-들어오게-되었다엘리멘탈-앰버와-웨이드

이때 누수를 점검하던 시청 소속 조사관 웨이드가 배관을 타고 가게 안으로 들어온다. 물의 속성을 가진 웨이드는 마음은 여리지만 새내기 조사관으로서 원칙에 입각하여 하나하나 검열을 시작하고, 앰버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부실한 구조물을 시청에 보고한다. 좌절하는 앰버, 이대로면 파이어 플레이스는 금주 중에 폐업을 통보받게 될 것이 자명해진다. 하지만 고향을 떠나 새로운 도시에서 이룩한 파이어 플레이스가 아버지에게 얼마나 큰 의미인지를 알고 있기에 앰버는 폐업을 받아들일 수 없었고, 그날부터 웨이드를 쫓아다니며 끈질기게 매달린다.

 

엘리멘탈-게일엘리멘탈-앰버와-웨이드엘리멘탈-기구를-타고-있는-웨이드와-앰버엘리멘탈-극장-데이트를-즐기는-웨이드와-앰버

마음이 여린 웨이드는 결정권을 가진 자신의 상사 게일을 소개하고, 그녀는 누수 시작점을 찾아 해결하면 폐업 통보를 철회할 것을 약속한다. 둘은 누수의 시작점을 찾기 위해 운하를 방황하면서 서로의 속마음을 털어놓게 되고, 이내 알 수 없는 감정들이 피어나기 시작한다. 그때 배가 들어오면서 운하로 물이 넘쳐흐르고 파이어 타운으로 들어오지 못하게 막아둔 수문이 부서져 물이 쏟아진다는 것을 알게 된다. 앰버와 웨이드는 모래주머니를 사용하여 재빨리 누수를 막는다. 이후 앰버는 또 한 번의 작업으로 모래를 녹여 강화유리로 수문의 틈을 메우고, 게일은 약속대로 폐업 통보를 철회한다. 이로써 모든 상황이 일단락되었지만, 서로 마음이 통했던 앰버와 웨이드는 만남을 이어가고, 둘은 물과 불의 상성을 무시한 채 연인들이 할 법한 데이트를 즐기며 감정을 키우게 된다.

 

엘리멘탈-앰버와-웨이드

개방적인 웨이드의 가족은 이들의 만남을 적극 지지하지만, 문제는 물이라면 질색하는 앰버의 아버지 버니의 태도이다. 버니의 은퇴 예정일 날, 파이어 타운의 동족들 앞에서 앰버에게 가게를 맡길 것을 공표하는 버니. 그 순간, 웨이드는 버니가 어떻게 반응할지 알고 있음에도 앰버에 대한 사랑을 표현하기 위해 나타나고, 예상은 했지만 자신의 사랑이 부정당하자 웨이드는 사랑의 증표와도 같은 앰버의 유리공예품을 두고 힘없이 돌아선다. 버니 역시 둘의 관계가 밝혀지자 실망을 감추지 못한 채 은퇴 결정을 번복하고, 상처받은 앰버는 웨이드가 두고 간 유리공예품을 집어 들고서 강둑에 앉아 상황을 자책한다.

 

 

엘리멘탈 심리분석 및 해석

엘리멘탈-공원-의자에-앉아-있는-웨이드와-앰버

영화에서 앰버와 웨이드는 서로 다른 성질의 원소일 뿐만 아니라 성격까지 반대되는 성향을 지녔다. 전혀 어울리지 않을 것처럼 보이는 두 남녀는 예상과 반대로 사랑의 감정을 가지면서 서로에게 빠져든다. 앰버는 웨이드를 통해 파이어 타운을 벗어나 새로운 세계를 탐험하게 되며, 자신의 불같은 성미와는 반대로 웨이드의 유연한 사고방식과 타인을 이해하며 공감하는 행동에 자아 성찰을 가진다. 또한 섞일 수 없는 불과 물의 속성을 뛰어넘어 사랑의 감정을 꽃피운다.

 

엘리멘탈-웨이드와-데이트-중인-앰버

이런 현상을 유추해 보자면 심리학적으로 반대되는 성향을 가진 사람과의 관계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며 흥미로운 시야를 열어줄 수 있다. 이들은 서로의 세계를 탐험하고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있기 때문에 끌리는 것일 수 있다. 또한, 서로 다른 성격과 성향은 상호 보완적일 수 있다. 한 사람의 약점이 다른 사람의 강점과 맞물리면 더 강력한 팀을 이룰 수 있듯이 이러한 보완성은 각자의 부족한 부분을 서로가 채우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서로 다른 성격을 가진 사람들과의 관계는 도전을 제공하고 성장할 기회를 제공할 수 있으며 서로의 관점을 바꾸고 새로운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감정적인 유대감이 강화될 수 있다. 때로는 서로의 반대되는 성질이 서로에게 호감과 존경을 일으킬 수 있으며, 상대방이 간직한 덕목이나 능력을 존중하면서 더 많이 알고 싶어지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비록 성격적으로 다를 수 있지만 사람들은 종종 비슷한 가치관이나 목표를 공유할 수 있고, 이러한 공유된 가치관이나 목표가 서로를 더 가깝게 만들 수 있다.

 

 

엘리멘탈 결말

엘리멘탈-불의-힘으로-수문의-균열을-막고-있는-앰버

한편, 강화유리로 막아놓은 수문에 균열이 일어나며 강둑이 폭파되고 물이 범람하면서 파이어 타운을 향해 물이 쏟아진다. 순식간에 파이어 타운 일대는 물에 잠기고, 강둑에서 상황을 직시한 앰버는 즉시 파이어 타운으로 향한다.

 

엘리멘탈-버니에게-종족의-상징적인-파란-불을-받고-있는-앰버

다행히도 부모님은 범람하는 물을 피해 판자 위로 피신했지만, 파이어 종족의 상징과도 같은 파란 불을 걱정하는 아버지의 말에 앰버는 목숨을 걸고 가게 안으로 진입한다. 하지만 강한 수압을 견디지 못한 채 순식간에 가게 안으로 물이 차오르고, 앰버는 파란 불과 함께 고립되고 만다. 때마침 그녀를 구하기 위해 등장한 웨이드 역시 앰버와 함께 고립되었고, 사방이 막힌 폐쇄된 공간에서 그는 그녀의 열을 견디지 못하고 수증기로 증발해 버린다.

 

엘리멘탈-웨이드와-앰버-손을-맞대다

시간이 흘러 파이어 타운 일대의 물이 빠지고 앰버는 홀로 구조된다. 사랑하는 연인 웨이드를 잃은 것이 자신 때문이라 자책하는 앰버는 그동안 숨겼던 속마음을 아버지에게 전한다. 버니 역시 한순간도 변함없었던 자신의 꿈이 앰버였음을 고백하며 둘의 오해는 눈 녹듯 사라진다. 그 순간, 기화된 웨이드는 감동의 눈물을 흘리고 물방울들이 모여 원래의 모습을 되찾게 된다.

 

엘리멘탈-산책중인-웨이드와-앰버

그렇게 모두의 축복 속에 앰버와 웨이드는 인생의 동반자로 새로운 출발을 알리며, 영화는 끝이 난다.

 

영화 추천







 

글을 마치며,

엘리멘탈-4원소-자연과학-이야기-보러가기

영화 "엘리멘탈"을 타의에 기대하지 않고 봤던 만큼, 새로운 문명에 눈을 뜬 기분이었다. 사실 애니메이션은 주로 일본 작품이 우수하다는 고정관념으로, 미국의 애니메이션은 크게 와닿지 않았다. 하지만 영화 '엘리멘탈'은 내 마음에 예상치 못한 강한 여운을 남겼다. 이민자 2세인 피터 손 감독이 부모님께 감사한 마음을 담아 영화로 제작했다고 하는데 그 마음이 고스란히 전해지는 것 같았다. 정말 좋은 영화 한 편을 본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