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vie

곡성 줄거리 결말 영화 속 숨겨진 미공개 해석 처음 제시되는 해석 풀이

by 글자향기 2024. 1. 6.

 

영화 곡성(THE WAILING)

영화-곡성-메인-포스터

자네 낚시할 적에 뭐 어떤 게 걸려 나올지 알고 하는가? 그놈은 낚시를 하는 거여. 뭐가 딸려 나올지는 지도 몰랐겄지. "나홍진 감독 신작!! 곽도원, 황정민, 천우희, 쿠라무라 준, 김환희" 미끼를 물었다. 절대 현혹되지 마소. "영화 곡성"

 

영제: THE WAILING

곡성 개봉일: 2016년 5월 12일

등급: 15세 관람가

장르: 미스터리, 스릴러, 드라마

감독: 2008年 추격자, 2010年 황해 나홍진

국가: 한국

러닝타임: 2시간 36분

배급: 이십세기폭스코리아(주)

채널: 시리즈온, wavve, 디즈니플러스

평점: 로튼토마토 8.00 IMDb 7.40

 

 

영화 곡성 등장인물

 

곽도원-황정민쿠니무라-준-천우희
종구 역 - 곽도원
일광 역 - 황정민
외지인 역 - 쿠니무라 준
무명 역 - 천우희
효진 역 - 김환희
종구 장모 역 - 허진
종구 부인 역 - 장소연
양이삼 역 - 김도윤
오성복 역 - 손강국
권명주 역 - 박성연
박춘배 역 - 길창규
덕기 역 - 전배수

 

 

영화 곡성 줄거리 리뷰

영화-곡성-한적한-시골-마을

영화는 한 마을에서 벌어진 의문의 살인 사건으로 시작합니다.

 

영화-곡성-산에서-고라니를-먹고-있는-외지인

깊숙한 산기슭, 덕기는 죽어있는 고라니를 짊어지고 내려가려다 중심을 잃고 산 아래로 구른다. 잠시 후, 정신을 차린 덕기는 믿을 수 없는 광경을 목격하는데, 훈도시 차림의 외지인이 고라니를 뜯어먹고 있는 것이 아닌가..!

 

영화-곡성-비내리는-사건-현장

얼마 후, 마을에 두 번째 살인 사건이 발생한다. 조용했던 시골 마을에서 알 수 없는 일들이 벌어지고, 종구는 그곳에서 처음으로 외지인과 마주한다. 다음날, 두 번째 살인 사건의 유력한 용의자였던 그 집 안주인 명주가 나무에 목매달아 죽고, 종구는 친구 병규로부터 외지인이 명주를 범했다는 이야기를 듣게 된다.

 

영화-곡성-종구-무명을-만나다

종구는 두 번째 살인 사건의 현장에서 목격자인 무명을 만나게 되고, 사건 현장에 대해서 설명하던 무명은 외지인이 귀신이라는 알 수 없는 말을 남기고 사라진다. 종구는 의문의 살인 사건 속 인물들이 외지인과 연관된 것은 아닌지 의심하기 시작하고, 동료인 성복과 그의 조카인 신부(神父) 이삼과 함께 외지인의 집으로 찾아간다.

 

영화-곡성-종구-외지인의-집에서-딸의-실내화를-발견한다

그곳에서 마을에서 일어난 사건들의 주요 용의자 사진과 종구의 딸 효진의 한쪽 실내화를 찾아낸 종구는 집으로 돌아와 효진을 추궁하기 시작한다. 그러나 효진의 날 선 반응에 종구는 당황하며, 사건의 피해자들에게서 공통적으로 발견된 두드러기를 효진의 몸에서도 발견하게 된다.

 

영화-곡성-외지인을-만나러-간-종구와-이삼

다음 날, 종구는 이삼과 함께 다시 외지인을 찾아가고 마을에서 떠나라고 경고한다. 그 순간, 효진은 옆집 할머니에게 해를 가했고, 놀란 가족들은 장모의 충고대로 용한 무당 일광을 불러오게 된다. 일광은 종구가 건드리면 안 되는 사람을 건드렸다며 굿을 벌려야 한다고 말한다.

 

영화-곡성-굿판을-벌린-종구의-집

일광이 굿을 준비하는 동안, 외지인 또한 의식을 치를 준비를 한다. 굿이 시작되고 일광이 살을 날리자 외지인과 효진이 괴로워하며 몸부림친다. 괴로워하는 딸을 지켜보다 도저히 참을 수 없었던 종구는 굿을 중지시킨다.

 

 

곡성 결말

영화-곡성-종구-일행들과-외지인을-찾아간다

마을에서 벌어지는 일련의 사건들 속에서 종구는 자신의 딸까지 위험에 빠지자 마을 사람들과 함께 외지인을 찾아간다. 그곳에서 실종되었던 춘배가 좀비와 같은 모습으로 종구 일행을 공격했고, 치열한 몸싸움 끝에 춘배는 몸이 꺾여 쓰러진다. 멀찍이 그 모습을 지켜보던 외지인을 발견한 종구 일행은 그를 뒤쫓았고, 도망치던 외지인은 결국 종구의 차에 치여 쓰러진다.

 

영화-곡성-딸의-안위를-한인하는-종구

종구 일행은 주위를 살피며 외지인을 절벽으로 떨어뜨리고, 종구는 효진이 입원한 병원으로 찾아가 딸의 안위를 확인한다.

 

영화-곡성-사건-현장

한편, 종구의 동료 형사 성복은 무언가에 홀린 듯 끔찍한 살인을 저지르고 현행범으로 체포된다. 그 모습을 지켜보던 성복의 조카 이삼은 십자가와 낫을 챙겨 외지인을 찾아간다.

 

영화-곡성-일광-비를-맞고-서있다

굿을 중단하고 떠나던 일광은 불길한 예감에 종구에게 전화하고, 자신이 큰 실수를 했다며 외지인은 사건과 무관한 무당이며, 귀신은 무명이니 그녀를 조심하라고 당부한다.

 

영화-곡성-무명-멍한-눈으로-무언가를-쳐다-보고-있다

무명과 마주친 종구는 무명과 일광의 말 사이에서 혼란스러워하지만, 결국 일광의 말을 듣게 되고, 집에 도착한 종구는 처참한 광경을 목격한다. 무명의 말대로 효진은 온 가족을 해하고 우두커니 서서 종구를 쳐다본다.

 

영화-곡성-동굴속에-숨어-있는-외지인

한편, 외지인을 찾아 나선 이삼은 동굴 속에서 죽지 않고 살아있는 그를 발견한다. 이삼은 외지인에게 "당신은 악마다"라며, 진짜 정체가 뭐냐고 물어보자, 외지인은 자신의 손과 발을 만져보라고 말하며 누가복음의 구절을 읊어 된다. 그리고 외지인은 악마의 모습으로 변하며 영화는 마무리된다.

 

 

곡성 숨겨진 해석

영화-곡성-외지인을-차로-친-종구-일행

종구가 외지인을 차로 친 다음 절벽으로 시신을 유기하는 장면이 나온다. 그리고 병원으로 달려가 딸의 안부를 물어본다. 이 장면은 인간의 모순된 모습을 보여주는 장면이다. 자신과 가족을 지키기 위해 남에게 해를 끼치는 것을 정당화할 수는 없다. 과연, 이 장면에서 누가 진정한 악마인지 생각해 볼 문제다.

 

영화-곡성-외지인-반려사냥개를-만지고-있다

외지인의 눈에는 이들이 악마로 보였을 수도 있다. 물론, 영화에서는 마지막에 외지인이 악마로 각성하는 장면이 나오지만, 외지인이 처음부터 악마였는지에 대한 의문도 존재한다. 외지인이 종구의 무리로부터 도망치다 바위 밑으로 떨어져 우는 장면은 그도 한낱 인간이었음을 보여주는 장면으로 해석된다.

 

 

외지인은 정말 악마였을까?

 

영화-곡성-외지인-낚시-중이다

감독의 의도를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내 생각으로는 좋은 신도 부정을 저지르면 악마가 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보여주는 캐릭터로서 외지인을 해석해 본다. 마치 천사가 나쁜 마음을 품으면 타락 천사가 될 수 있듯이, 외지인도 악마로 각성하기 전에는 좋은 신이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그 근거로는 일광이 자신에게 살을 날릴 때 외지인은 실종된 박춘배를 위한 의식을 치른 것으로 보인다. 이후의 장면에서 박춘배는 좀비로 각성하여 일을 저지르지만, 외지인은 실종 장소에서 박춘배의 시신이 사라진 것을 확인하고 놀라는 모습을 보인다.

 

 

결론

 

영화-곡성-종교해석-설명-이미지

세상에는 다양한 종교가 존재하며, 자신이 믿고 있는 신이 아니라고 해서 이단으로 간주해서는 안된다. 마찬가지로, 하늘을 아우르는 신이라 할지라도 잘못된 마음을 갖게 된다면 타락할 수 있음을 인식해야 한다. 종교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의 마음이 진심으로 올곧은 믿음을 갖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나라에서 정한 법이 아닌 일반인이 나쁜 사람을 직접 처벌할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로, 외지인을 죽이고 절벽으로 유기하는 행위는 악을 처단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자신이 악에 물든 것은 아닌지 생각해 보아야 할 문제다.

 

종구: 그러면 하나만 묻자.
그놈이 왜 뭣 땜에 이러는 것인디?

무명: 니 딸의 아비가 죄를 지었응께.
니 딸의 아비가 남을 의심하고,
죽일라 카고, 결국엔 죽여버렸어.

종구: 고것은, 내 딸이..
내 딸이 먼저 아파서 그런것이제..
고긋이 어떻게..

-영화 "곡성" 中-

 

 

추가 설명

 

영화-곡성-좀비로-변한-사건-현장

영화에서는 사람들이 무엇에 홀린 듯 자신의 가족들에게 해를 가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종구의 동료였던 성복도 좀비 같은 모습으로 집주인 할머니를 해하는 장면이 나온다. 특히 이 장면에서 성복은 경찰복을 입고 검거되는데, 이는 세상에서 선과 악을 겉으로 구분할 수 없음을 시사한다. 신과 악마, 선과 악은 외부에서 찾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마음속에 내재되어 있는 것은 아닐까? 신과 악마는 인간만이 인식할 수 있는 존재로, 그 모습은 각자의 관점에 따라 다르게 인식될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영화-곡성-외국-포스터
그들은 놀라고 무서움에 사로잡혀서, 유령을 보고 있는 줄로 생각하였다.
예수께서는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어찌하여 너희는 당황하느냐?
어찌하여 마음에 의심을 품느냐?
내 손과 내 발을 보아라. 바로 나다.
나를 만져 보아라.
너희가 보다시피, 나는 살과 뼈가 있다.

-누가복음 24장 37~39절-

 

외지인: 나를 만져 보아라.
영은 살과 뼈가 없지만, 너에게 보이는 바와 같이 나는 있지 않느냐.
어찌하여 마음에 의심이 일어나느냐.
내 손과 발을 보아라. 바로 나다.

-영화 "곡성"中-

 

영화 추천







 

글을 마치며,

 

영화-곡성-산-속에-숨어-있는-무명

지금까지 영화 "곡성"에서 외지인과 마을 사람들, 특히 주요 인물인 종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의 해석은 개인의 주관적인 해석임을 알려드리며, 추후 기회가 된다면 일광과 무명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