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인시디어스 빨간 문(Insidious: The Red Door)
마음속 깊숙한 곳에 감춰둔 비밀의 문. 우리는 각자 남들에게 말할 수 없는 아픈 기억들을 가슴속 깊은 곳에 묻어둔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기억이 잊히기를 간절히 바란다. 하지만 트라우마로 자리 잡은 아픈 기억들을 완전히 잊기란 불가능하다. 시간이 흐르면서 서서히 기억에서 멀어질 뿐. 그러나 기억에서 멀어졌다 해서 잊혀진 것은 아니기에 결코 열면 안 될 문을 자신도 모르는 사이 열어보곤 한다.
영화 인시디어스: 빨간 문의 달튼과 조쉬는 최면을 통해 자신들이 겪은 악몽 같은 기억들을 봉인했지만 9년이 지난 현재, 사라진 기억들에 의문을 품으며 자신도 모르는 사이 기억 속 봉인된 빨간 문을 열기 위해 다가간다.
인시디어스: 빨간 문 개봉일: 2023년 7월 19일
등급: 15세 관람가
장르: 공포, 미스터리, 스릴러
감독: 패트릭 윌슨
국가: 캐내다, 미국
러닝타임: 1시간 47분
배급사: 소니픽처스 코리아
평점: 로튼토마토 8.30 IMDb 6.00
인시디어스: 빨간문 출연진
달튼 램버트 역: 타이 심킨스
조쉬 램버트 역: 패트릭 윌슨
리나이 램버트 역: 로즈 번
포스터 램버트 역: 앤드류 애스터
크리스 윈슬로우 역: 싱클레어 다니엘
인시디어스 빨간 문 인물 가계도
인시디어스 빨간문 줄거리 리뷰
프롤로그
단란하고 행복했던 조쉬 부부와 자녀들. 그러나 언젠가부터 주변에 기이한 현상이 끊이지 않더니 크고 작은 사건들이 연달아 발생했다. 조쉬와 달튼은 유체이탈 능력을 보유했고, 그 능력으로 인해 본인들도 모르게 죽은 자들의 영역 '더 먼 곳'을 유영했다. 두고만 볼 수 없었던 가족들은 영매사 칼에게 도움을 요청하기에 이른다.
메트로놈이 '똑딱똑딱' 소리를 내며 좌우로 움직였고, 소파에 앉아 있는 조쉬와 달튼은 일련의 끔찍한 사건들로부터 벗어나고자 최면으로 기억과 유체이탈 능력을 봉인했다.
칼: '준비됐나요?'
조쉬: '다 잊을 준비됐어요.'
칼: '그럼 눈을 감으세요,
이제 둘 다 작년을 기억하지 못하게 됩니다.'
본문
9년 후, 조쉬의 어머니인 로레인이 사망했고 가족들은 장례식장에 모였다. 힘든 시간을 보냈던 조쉬 부부는 이혼 후 별거 상태다. 조쉬는 그간 아들 달튼과의 관계가 소원했고, 아내 리나이의 권유로 달튼을 학교 기숙사에 데려다주지만, 둘 사이 관계 회복은 좀처럼 쉽지 않았다.
미술을 전공하고 있는 달튼은 최근 들어 부쩍 과거의 기억과 연관된 그림을 무의식중에 그리거나 자신도 모르게 유체이탈을 경험하는 등 봉인된 기억 속 틈이 생기기 시작했다.
조쉬 역시 기억력이 점차 떨어졌고 병원을 찾았지만, MRI 검사 중 무의식에 빠져 환각을 경험했다. 집으로 돌아와서도 자신을 쫓는 괴인의 환영을 보는 등 괴현상을 겪는 빈도가 점점 늘어났다.
서서히 과거의 기억이 되살아나는 두 사람. 달튼이 무의식 중에 그렸던 빨간 문 앞에 망치 든 괴인이 아빠 조쉬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조쉬 또한 자신을 쫓는 괴인의 정체가 한 번도 본 적이 없었던 아버지임을 깨달았다. 머릿속이 복잡한 두 사람, 달튼은 동생 포스터에게 전화를 걸어 기억의 조각을 맞추었고, 조쉬는 아내인 리나를 찾아가 10년 전 가족에게 일어났던 일에 대한 진실을 들었다.
인시디어스: 빨간 문은 시리즈 1편과 2편에서 이어지는 이야기로, 지난 이야기 속의 조쉬는 악령에 의해 조정되어 가족들에게 폭력적인 모습을 보였다. 본인 스스로 의도한 바는 아니지만 그 모습은 가족들에게 상처로 남았고, 결국 유체이탈 능력과 그 기간에 벌어졌던 기억을 최면을 통해 봉인했던 것이었다.
한편, 봉인된 기억이 해제된 두 사람. 절대 열지 말라는 빨간 문. 과연 두 사람의 행보는 어떻게 될까?
인시디어스 빨간문 심리 분석 및 해석
영화에서 조쉬와 달튼이 유령이나 악령을 보는 심리학적인 이유는 다양한 요인과 상황에 기인할 수 있다. 정서적인 스트레스, 외상적인 경험, 자아 방어 기제, 심리적 상호작용 등이 가능성이 있는 이유들이다.
정서적인 스트레스는 가족 구성원들이 강한 정서적인 충격이나 외부에서의 압박, 가정적인 문제 등으로 인해 정신적인 안정을 잃게 될 때 발생한다. 이런 상황에서 가족 구성원들은 무서운 현실과 마주하면서 스트레스를 처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이때 방어 기제가 작용하여 무서운 현실을 직접적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그것을 다른 형태로 왜곡하거나 변형하는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완화하려고 할 수 있다.
또한, 가족 구성원들이 과거에 겪은 끔찍한 사건이나 트라우마가 현실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경험들이 무의식적으로 뇌에 저장될 수 있으며, 어떤 상황에서는 이러한 기억이 왜곡된 형상으로 현실에 반영되어 보일 수도 있다.
또한, 가족 구성원들 간의 심리적 상호작용도 유령이나 악령을 보는 이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한 구성원이 유령을 보고 이야기하면, 다른 구성원들도 이를 모방하거나 영향을 받아 유령을 보게 될 수 있다. 또한, 특정 종교나 믿음 체계에서 유령이나 악령을 보는 경험이 초자연적인 현상으로 해석될 수 있다.
이러한 심리학적인 이유들은 영화에서 조쉬와 달튼이 유령이나 악령을 보는 설정과 연결될 수 있으며, 각각의 개인적인 경험과 상황에 따라 다양한 요인들이 작용하여 이러한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다만, 이러한 현상은 영화에서 시각적으로 표현되는 상상 속의 요소이며, 현실에서는 드물고 특수한 경우에 해당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공포영화 추천
글을 마치며,
"인시디어스: 빨간 문"은 공포 영화이지만 가족의 사랑을 다룬 영화이다. 조쉬와 가족들은 서로에게 불편함을 드러내며 상처를 주지만 결국에는 트라우마를 극복하며 서로에 대한 믿음과 가족의 사랑을 확인한다. 공포영화이지만 관람 후 따뜻함을 느낄 수 있는 영화라고 할 수 있다.
'Movi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화 유령 줄거리 결말 심리분석 및 해석 Phantom (0) | 2024.01.11 |
---|---|
영화 패러다이스 줄거리 결말 심리분석 및 해석 Paradise (0) | 2024.01.11 |
영화 헤어질 결심 줄거리 결말 해석 리뷰 Decision To Leave (0) | 2024.01.11 |
영화 오펀 천사의 탄생 줄거리 리뷰 심리분석 및 해석 Orphan First Kill (0) | 2024.01.10 |
영화 오펜하이머 등장인물 관계도 실화 고증 Oppenheimer (0) | 2024.01.10 |